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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캠퍼스X야놀자 부트캠프] 프로덕트 매니저(PM) 1기

5주차 회고 | 틱톡(Tiktok) 서비스 뜯어보기 | [패스트캠퍼스X야놀자 부트캠프] 프로덕트 매니저(PM) 1기

by Sera✨ 2023. 9. 25.

부트캠프를 시작한지 벌써 5주가 흘렀고, 차츰 10 to 7 시간동안 앉아서 수업을 듣거나 팀플을 하고, 작업을 하는 생활이 익숙해지고 있다. 이번주에는 스터디 클럽이 정해졌는데, 나는 '이커머스' 도메인 팀에 속하게 되었다.

 

원래 가장 관심이 있는 분야는 소셜 미디어이지만 현대 사회의 흐름에서는 소셜 미디어가 본래의 기능만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한국에서 가장 널리, 많이 쓰는 카카오톡을 예로 들어보자. 예전에는 채팅의 기능만을 순수하게 담고 있었지만 프로필 목록이나 채팅방 위 등 잘보이는 자리에 광고를 배치하고, 네비게이션 바에 쇼핑 카테고리를 넣어 커머스 기능을 강화하였다. 이렇듯 소셜 미디어는 어느정도 사용자를 모았다면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즉, 수익구조에 대한 고민을 해야할 시기가 온다. 그러므로 소셜 미디어와 이커머스는 다른 도메인이면서도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역으로 이커머스에서도 이전보다 훨씬 더 상호적이고 친밀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소셜 커머스라는 단어도 새로 생겨났다. 아마존의 경우, 2023년 상반기 미국 내 소셜미디어 채널 광고비는 전년 동기 대비 25% 감소했지만 틱톡 광고비는 30%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틱톡에서 바이럴되는 동영상 콘텐츠들이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며 '소셜 쇼핑'의 트렌드를 주도하자, 소비자들이 틱톡에서 본 물건을 아마존에서 바로 살 수 있도록 이끌기 위해 틱톡 광고비에 많은 힘을 실은 것으로 보여진다. 틱톡이 아마존 '바이럴 쇼핑' 전략의 핵심 축으로 부상한 것이다.

 

틱톡(Tiktok)짧은 동영상, 일명 '숏츠' 스트리밍으로 세계적인 인기를 얻은 동영상 플랫폼이다. 다른 플랫폼들과 달리 자신들만의 알고리즘을 통해 누구나 유익하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스타'가 될 수 있다는 차별화 포인트를 내세우고 있다. 이로 인해 더욱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업로드하는 동기부여를 갖게 하였고 광고성보다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자체에 집중하는 결과를 만들었다. 

 

출처:https://shop.tiktok.com/business/en
https://shop.tiktok.com/business/en

틱톡은 2022년 자체 이커머스 서비스인 '틱톡숍(TikTok Shop)'의 테스트 운영을 시작했고 2023년 9월 13일, 미국에 정식 출시했다. 틱톡샵은 틱톡 영상 속 제품 태그를 클릭하면 곧바로 '틱톡숍' 내 해당 제품 구매 페이지로 이어지는 서비스이다. 틱톡 콘텐츠에 등장한 제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을 다른 플랫폼이 아닌 틱톡 내에 붙잡아두고 직접 판매까지 하겠다는 전략이다.

 

틱톡을 이용하는 사업자들은 틱톡이 제공하는 콘텐츠 제작 도구들을 활용해 영상 또는 라이브 콘텐츠를 만들 수 있고, 판매 품목에 대한 링크와 태그를 붙일 수 있다. 홈 화면에 전용 상점 탭이 노출되고 자신의 프로필 페이지에서 접근할 수 있는 상품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 역시 가능하다. 소비자들은 1. 라이브 비디오에 사용된 제품, 2. 알고리즘 기반 포유(For You) 페이지에 표시되는 콘텐츠에 태그된 제품, 3. 브랜드 프로필에 고정된 제품, 4. 새로운 ‘샵’(Shop) 탭에서 판매되는 제품을 찾아 직접 구매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보관, 포장, 배송을 포함해 판매자를 위한 모든 물류를 처리하는 ‘풀필드 바이 틱톡(Fulfilled by TikTok)’이라는 물류 솔루션도 제공한다. 

 

틱톡은 블로그를 통해 "우리는 #TikTokMadeMeBuyIt과 같은 커뮤니티 중심 트렌드를 통해 사람들이 좋아하는 제품을 발견하고 공유하도록 영감을 주며 새로운 쇼핑 문화를 만들고 있다”며 “틱톡샵을 통해 우리는 사람들에게 앱을 떠나지 않고도 새로운 제품을 발견하고 구매하는 즐거움을 경험할수 있는 장소를 제공할 것"이라고 틱톡샵에 대해 설명했다. 소셜플랫폼을 넘어 또다른 시장을 개척하려는 의지가 엿보이는 대목이다. 

 

아직 틱톡샵이 한국에 들어올지말지는 미지수이지만 이러한 글로벌 플랫폼들의 국제적인 흐름에 발맞춰 우리나라의 소셜 미디어들도 변화를 추구해나가야한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계속 여러가지 서비스들의 최신 동향을 읽으면서 뒤쳐지지 않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야겠다!

 

 

더보기

https://bcgblog.kr/social-commerce-is-remaking-online-shopping/

 

소셜 커머스의 등장이 이커머스 생태계를 뒤흔들고 있다 - 보스턴컨설팅그룹(BCG) 공식 블로그

소셜 커머스(social commerce)의 인기가 점차 커지며 이커머스는 훨씬 상호적이고 친밀한 경험이 되었다. BCG는 기업들이 소셜 커머스를 제대로 활용해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bcgblog.kr

https://www.digital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1627

 

소셜 미디어 플랫폼들, 광고 넘어 이커머스로 확장 가속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디지털투데이 조믿음 기자] 애플이 앱 추적 투명성(ATT) 기능 적용한 것 등의 이유로 광고 매출이 예전만 못해진 소셜 미디어 플랫폼들이 이커머스에서 대안으로 찾으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로

www.digitaltoday.co.kr

https://www.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11258

 

TikTok, 25조원 이커머스 시장을 조준하다

TikTok, 25조원 이커머스 시장을 조준하다

www.openads.co.kr

https://www.brandbrief.co.kr/news/articleView.html?idxno=6270 

 

소셜미디어 광고비 25% 줄인 아마존, 틱톡 광고비만 30% 늘렸다… 왜? - Brand Brief - 브랜드브리프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이자 세계 최대 광고주 중 하나인 아마존(Amazon)이 타 소셜미디어 채널 광고비를 모두 줄인 반면, 숏폼(short form, 짧은 형태의) 동영상 플랫폼 틱톡(TikTok)에는 오히려 더

www.brandbrief.co.kr

https://biz.chosun.com/it-science/ict/2023/09/13/E5TOWU5ANJAQJL4DOERID3GJWI/

 

틱톡, 수퍼앱 변신 박차… 텍스트 기능 추가하고 美서 ‘틱톡샵’ 본격 출시

틱톡, 수퍼앱 변신 박차 텍스트 기능 추가하고 美서 틱톡샵 본격 출시 동영상, 라이브에 제품 태그·링크 가능 앱 안에서 구매까지 틱톡, 한국은 출시 미정 광고 수익 넘어 사업 다각화

biz.chosun.com

https://www.tech42.co.kr/자-틱톡샵이-이제-영업을-시작했습니다/

 

자, ‘틱톡샵’이 이제 영업을 시작했습니다 - 테크42

과거 미국 내 전자상거래 진출에 실패했던 틱톡이 다시한번 틱톡샵을 통해 해당 시장 확장에 나섰다. 국가안보 위협을 지적하며 압박을 가하고 있는 미국 국회의 입장에도 불구하고 시장 확장

www.tech42.co.kr